하게 된다.
지식과 논리의 시대는 초등학교 고학년(5, 6학년)이다. 논리적 사고력이 발달되며 적극적인 행동의 표출, 사회적 자각이 정화되는 시기이며, 기초 독해기에 속한다. 지식의 책, 인간의 역사에 흥미를 느끼며, 서정 문학, 우정을 다룬 자연 소설, 탐정 추리소설, 공상 과학소설을 즐겨 읽는다.
Ⅰ.대중문화의 택스트 구조 분석 방법
대중적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가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내용을 지배하는 현대 산업사회에서, 매스 미디어의 내용은 원시사회에서의 신화와 상응하는 기능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구조주의적 방법을 대중매체의 전달내용을 분석하는데 적용해
문학 자료라 할지라도 그 이면을 세심히 살펴보면 깊고 다양한 의미가 층층이 새겨져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우리는 그 중에서 다양한 계층에서 소비되고 전파되는 괴담이라는 텍스트를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괴담이 어디에서 시작되었는지 여느 민담이나 전설처럼 정확하게 알 수는 없다. 하지만 괴
인간도 아님
그러나, 어떠한 난관도 극복!)
조상들의 얼과 지혜가 문학적으로!
직접 구연
생명력 있음
구전민담
↓
기록자가 이야기의 요지만 기록 or 구연 원문 및 채록상황도 기록
생명력의 정지
문헌 연구의 필요성
(민담을 포함한 설화의 역사 연구 시 증거가 되기 때문)
문헌민담
1) 루이(주변을 의식하는 사랑) vs 츠카사(개인주의적 사랑)
<꽃보다 남자>에서 하나자와 루이라는 인물은 여주인공인 츠쿠시를 사랑하지만, 자신의 사랑보다는 친구인 츠카사의 사랑을 고려하고, 특히 여주인공의 츠쿠시의 사랑을 존중해 주는 사랑을 한다. 이는 루이의 배려심 있는 성격을 보여주며
신화[神話 myth]
① 요약
신격(神格)을 중심으로 엮어져 전해오는 이야기. 신화를 명확하게 정의하기는 매우 어렵다. 그 까닭은 이 말이 설화나 전설 또는 현실적으로는 일어날 수 없는 이야기 등 너무나도 다양하게 쓰여질 뿐만 아니라 신화를 연구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용법이 일정하지 않기 때
서사를 통한 세계 알기라 할 수 있다. 현상학적으로 보면 이러한 행위는 자아의 지향적 뻗침이 밖으로, 즉 외부 세계에 있는 대상으로 향함으로써 참된 앎에 도달하는 일이다. 그러나 문학의 경우에 세계를 개념으로 명제화하는 것이 아니라, 형상화한다. 그런데 형상화는 인식적 차우너의 사유와 불가
1. 구조주의 문학 비평
1.1. 구조와 구조주의
1.1.1. 구조
구조는 본질적으로 조직된 전체 속에서 부분들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관계의 체계라고 말할 수 있다. 부분들의 관계 체계라는 것은 구성 요소들 사이의 관계뿐만 아니라 전체와 각 구성 요소들 사이와의 관계도 포함된다. 그래서 구조란 전체의
1. 고대영어 이전
가. 영어의 뿌리 : 인도-유럽어족
1. 언어의 기원설
언어에 대해서 인류가 가지고 있는 가장 오래된 기록은 유태인들이 기록해 놓은 창조설화 속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창세기 제 11장 제 1절부터 제 9절에 서술된 내용을 보면, Babylon에 사는 사람들이 탑을 세워 하늘에 미치게 하려고
낭만주의라는 용어는 다양한 뜻을 의미해왔다. 그러나 여기서 우리가 알아보아야 할 것은 문학사상의 한 특징으로서 다른 사조와 구별되는 낭만주의의 특징에 관한 것이다.
우선 ‘낭만적’ 혹은 ‘낭만주의’라는 말의 기원을 알아보면, 고대불어 로망(roman)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roman의 고형은 r